호주워홀 Tip

호주워홀 FIFO(Fly in Fly out)파이포는 무엇일까? 마이닝잡

호주눈누 2020. 11. 22. 19:20
반응형

 

 

 

오늘은 내가 하고있는 근무형태인 FIFO 에 대하여 이야기해볼까한다

호주는 땅덩어리가 아주아주아주 크고 (한국의 50배가까이 된다고 했던거같음)

그래서 광산같은 동떨어진 곳에서 일할때 출퇴근을 비행기로 하는데 이를 플라이인 플라이아웃

즉 줄여서 파이포 FIFO라고 부른다

 

 

 

회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로스터는 2주~3주를 사이트에 가서 일하고 1주일 휴가를 주는 형태인데

가끔 일손부족하거나 하면 유동적으로 4주를 할때도 있음 보통은 2온1오프 3온1오프가 많다

 

서호주에서는 퍼스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고 각자 마이닝 사이트로 이동하는 형태인데

내가 일하는곳은 필바라라는 지역이고 퍼스에서 비행기로 2시간가량 떨어진곳이다 (1700km)

 

 

 

 

파이포의 장점은 무엇일까?

 

일단 워킹과 홀리데이를 균형있게 즐길 수 있는것이 가장 큰 장점

시티에서 일을하게되면 주5일정도를 일하고 2일쉬거나 하는게 보통인데 그러면 사실 휴일에 밀린 집안일하랴 도시락싸랴 장보러가랴 이틀이 그렇게 빨리 갈 수가 없다

전에 NSW주에서 일하던 솔라팜은 6일일하고 하루 쉬었는데 거의뭐... 쉬는거같지가 않았었음

 

그에비해 파이포를 하게되면 보통 7박8일 혹은 8박9일을 연속으로 쉬기때문에 하루이틀 잠만자고나도

남은 시간동안 여행을 다니거나 여가생활을 할 시간이 많다

이렇게 1주일 쉬는것을 RNR이라고 부른다 이번RNR때 우리는 서핑을 하기로했음!!

 

 

 

 

 

 

 

 

 

 

마이닝캠프 숙소

또 한가지 장점은 식비와 숙박비가 전혀 들지 않는다 호주는 거주비가 생각보다 많이 나가는 편인데

시티마다 위치마다 다르지만 대충 2인실에 200~250정도로 인당 100불이상이 들어간다고 보면된다 주에

그런데 파이포는 일단 숙소를 개인실로 주고 생각보다 컨디션이 아주 괜춘하다 방에 에어컨,TV,냉장고,개인화장실 다있고

제일 좋은건 거주비를 아낄 수 있다는것

 

 

 

헬스장 트레이닝 스케쥴표

또 마이닝캠프에는 각종 여가시설과 헬스장, 수영장, 테니스코트,농구골대, 탁구대 등등이 구비되어있어서

헬스비도 아낄수 있음 전 캠프는 PT도 꽁짜였다 물론 일하느라 힘들단 핑계로 헬스장을 가지는 않았음..ㅋㅋ

 

 

 

캠프내 방청소도 1주일에 1~2번정도 해줘서 일하고 오면 청결한 상태의 방을 마주할 수 있다

일하고 왔는데 방청소되어있으면 정말 기분좋다!

 

또 대망의 베스트! 밥! 식사가 뷔페식으로 되어있음

일단 샐러드나 과일(복숭아,사과,바나나,멜론,수박,파인애플등등) 내맘대로 가져갈 수 있고

디저트도 종류별로 바뀐다 각종 쿠키,머핀,푸딩등 아이스크림도 민트초코, 쿠앤크, 초코 바닐라 종류도 매번 바뀜

이게 제일좋다 우리커플은 항상 간식비가 아주아주 많이 들었는데

여기서 살면 간식비 안드는게 제일 좋음

쥬스같은것도 다 구비되어있고 씨리얼도 종류별로있다

스테이크,생선,닭고기등등도 따로 주문하면 그자리에서 즉석으로 구워줌

아침에는 베이컨 달걀 토스트 해쉬브라운 같은 아침메뉴가 나오고

그마저도 받기 귀찮으면 햄치즈토스트를 구워주는데 나는 주로 토스트 하나 받아와서 먹는편

 

먹을거 주는게 제일 좋음! 진짜 ㅋㅋ 우리둘다 요리를 그렇게 잘하는 편이 아니어서

취미가 있는것도 아니라 파이포안할때는 그냥 대충 피자나 간단한거 시켜먹거나 했었는데

여기서는 야채부터 고기까지 균형잡힌 식단을 먹을 수 있는게 제일 장점인거같다

 

이렇게 생활에 필요한걸 전부 제공해주다보니 사이트에서 일하는 동안에는

돈을 진짜 거~~의 안쓴다

사이트 내에서 돈쓸일이라면 콜라나 탄산음료들 외부 브랜드들같은경우는 사마셔야하고

혹은 외부 브랜드 과자같은건 사먹어야하는데

굳이 잘 안사먹게됨 식당에있는 간식이 더 맛있음 ㅋㅋ 가끔 콜라땡길때 사먹고

비프절키라고 육포땡길때 한두번 사먹는거 해서 2주에 한 20불정도? 쓰는거같다

아 술좋아하면 맥주값이 제일 많이 들거같다

우리커플은 일할때는 술을 거~~의 안마셔서 별로 돈 안들긴함

 

또 정말 큰장점은 파이포는 워홀러들 입장에서야 집주고 밥주고지만

여기 호주사람들 입장에서는 집떠나서 2주3주간 가족들과 떨어져 지내고 이렇기 때문에

아무래도 거기에대한 보상으로 페이가 쎄다

같은 포크리프트 드라이버라도 시티에서 포크잡을 하면 보통 20불후반대에서 30초반정도에 비해서

파이포 포크잡은 40불대이다 차이가 꽤 많이난다

그리고 시티에서 일을 하면 일단 사람이 많기 때문에 오버타임이나 시프트가 잘 안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은 주에 40시간 정말 많이주는곳은 50~60시간이 나온다고는 하지만 대부분 40에 맞춘다

회사에서 오버타임주느니 고용을 더하는게 싸게먹혀서

하지만 파이포는 일단 고용할 수 있는 인원 수용인원이 한정적이라 캠프크기도 그렇고

그렇기 때문에 12시간 주7일 근무를 보통 많이 함 한명한테서 뽑아먹을수있는만큼 뽑겠다는것

이게 돈바짝 벌고 푹쉴꺼야 하는 우리같은 사람들한테는 장점인데

적당히 일하고싶어 하는사람들 한테는 단점일 수 도 있겠다

 

아 또하나 별거아닌 장점인데 회사에서 비행기표 끊어주면 포인트를 내 아이디로 모을 수 있음

파이포 오래하면 나중에 마일리지로 동남아정도는 꽁짜로 다녀오기가능 ㅋㅋ

 

 

 

 

단점

 

숙소내에서는 인터넷이 잘 터지지만 일하는곳을 나가게되면 워낙에 오지이다보니 인터넷이 안된다

복불복인데 되더라도 진짜 한칸뜨거나 운좋음 두칸뜨는정도...ㅎㅎㅎㅎㅎ

 

한국음식을 못먹는게 단점 ㅠㅠ 우리는 한국에서 한식 별로 좋아하지도 않았는데

RNR만 나가면 무조건 끼니때마다 한식을 먹는다 외국나가면 이렇게 되는거같음 큐ㅠ큐ㅠㅠ

 

 

 

오늘 우리차 옆을 지나간 모래바람오늘 우리차 옆을 지나간 모래바람

대표

동영상 설명을 입력하세요.

정말 큰 단점중 하나는 날씨이다 지역마다 다르지만 우리는 서호주 북부의 필바라에서 일하는데

여기는 퍼스보다 온도가 높다 퍼스 현재 기온이 30도인데 우리 사이트는 대충 40도정도

덥다!! 진짜 너무너무 더움

또 모래바람이 많이 불음 환경이 일단 사람사는곳이 아닌곳에서 일하니

좋을리가 없다 하지만 돈벌어서 휴가때 놀생각하면 뭐2주 쯤이야 하게되긴한다 ㅋㅋ

 

힘들고 덥고 떠나서 통장에 매주 꽂히는거 보면 감사합니다~ 하고 일하게 되는게

1주일에 3500이 꽂히는데 솔직히 하루에 3~4시간 대기타고 별거안하고 놀고 흘려보내는 시간동안에

꼬박꼬박 1시간에 40불씩 들어오는거 생각하면 그냥 이정도쯤이야 싶게됨 ㅋㅋ

 

별로 겁먹지 않아도 될게, 결국 건설이든 마이닝이든 사람이 하는 일이다

한국에서 건설일을 해보지 않아 모르겠지만 적어도 호주는

사람이 못할일은 안시킨다 사람이 할만한 일들을 시키는데 그 강도가 한국에 비해서 아주 수월한 수준인거같다

호주는 한국이었음 3명에서 할일을 5명을 붙여서 시키는 강도이기 때문에

또 더운거 이런것도 다똑같이 덥기때문에 좀 힘들다 싶으면 유트에서 에어컨틀고 쉬고 다 함

여자여서 힘들지 않을까? 나는 체격이 작아서 힘들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

전~혀 그런건 상관없다고 말해주고시픔

 

나도 키 160인데 여기서 1인분 다한다 결국 사람이 하는일이고 내가 못하면 옆사람도 못함

혼자서 못드는 무거운거면 무식하게 사람이 안듦 기계가 들고 포크리프트가 든다

걱정하지말것!

물론 그렇다고 남들 다 하는거 아 저는 여자여자여서 못해요 무거워요 이러면 안된다..ㅋㅋ

설마 그런사람 없겠지..?ㅋ

성별을 떠나서 체격을 떠나서 같은돈 받고 똑같이 일하는 워커이기 때문에

1인분만 내가 알아서 잘 하면 아무도 뭐라고 안함

가끔 내가보기에 충~분히 할수있는걸 힘들어서 뺄려고 못해요 안해요 하는 친구들 봤는데

남들이 다 앎 진짜 못하는건지 안할라고 저러는건지

 

내가 건설일을 하면서 느끼는건데 환경이나 사회적인 탓도 있겠지만 남자가 못해 안해요 하는경우는

많이 없는데(남성의 경우는 저렇게 행동하면 걍 게으르다고 생각함) 여자인 친구들중에 종종 그런 친구들이 있었다 성차별 절대 아니고 진짜 이건 사회적인 배경이 큰거같다...

사회에서는 레이디퍼스트, 여성배려 무거운거들면 남자가 와서 도와주고 이런것들이 공공연하게 당연히 받는 배려일 수는 있는데

그런데 여기는 일이기 때문에 그런걸 기대하면 안된다 같은돈 받고 일하는거고 내가 안하면 옆사람이 더해야 한다는걸 알아야 한다

1인분만 하면 되지만 이쁨받으려면 내가 좀더 일하고 같이 일하는 코워커가 키 190에 건장한 친구여도

힘들어하면 내가 좀더 해줘야지 하는 마인드로 와야 적응잘하고 일할 수 있다

그러니깐 도움받는 가녀린 여성 말고 도와주는 슈퍼우먼파워 보여주잣!!

 

 

반응형